Hello,

kok nae-ga ha-myun an-dweneun MAGIC...🧚

일기장

웹 프로그래밍 면접 질문 정리하기!

✿도담도담 2018. 10. 12. 09:54

면접을 볼 생각이 없었지만 갑자기 기회가 생겨서 보게 되었다.

준비 전혀 안된 상태에서 본 면접이라 잘 봤다는 느낌은 없지만

언젠가 다시 볼 면접이기에 면접 질문을 정리해놓으려고 한당 :) ( 프론트앤드 위주, 웹 쪽 )


우선 기술 질문 전에는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회사 특성이 이러이러한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답변을 한 후 기술 질문은 3 ~ 4가지 정도 했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정확한 것이 아닌 내가 프로젝트하면서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것이다.


나포함 다른 지원자에게도 한 질문을 같이 정리 하겠다.


Q. MVC모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A. MVC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할 때 구성 요소를 3가지로 구분한 디자인 패턴이다. 웹브라우저 사용자의 요청을 서블릿이 받고, 서블릿은 웹브라우저의 요청을 받아 View로 보여줄것인지 Model로 보내줄것인지 정하여 전송해준다. 여기서 View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만 담당하고 실질적인 기능의 부분은 Model에서 담당합니다. 


Q. 로그인을 할 때 여러가지 항목이 있는데 ( 아이디,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 ) 어떤 데이터 형식으로 가져오나요?

A. request객체에 스트링 형식, 키페어 형식으로 담아서 가져온다.


Q. OO을 없애는 함수명이 뭔가요? ( 주어가 기억 안남.. )

A. 참고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mlwns77&logNo=50157391611&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Q. 동기식과 비동기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참고 : http://private.tistory.com/24

Q. CSS에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고 할 때 어떤 두가지 방법이 있나?

A. transition과 transform에 대해 이야기했었다. ( 긴장해서 같은 이름을 두번 말했지만... ㅠ.ㅠ )

참고 : https://ahribori.com/article/5a0c49926c9eef13d882e3ea


Q. 웹 페이지에 어떻게 구글 마커를 찍는 방법을 아시나요? ( 함수명을 묻는 것이 아님. )

A. 나타낼 위치의 위도 경도를 지정해 준 뒤 마커의 이미지, 크기등을 지정해 함수를 사용해 나타낸다.


Q. window.onload와 document.ready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A. 참고 : http://diaryofgreen.tistory.com/96


Q. SSL을 왜 사용하는지 아는가? 그리고 어떻게 사용했는지 방법이 기억 나면 말해주세요.

A. 참고 : https://wayhome25.github.io/cs/2018/03/11/ssl-https/